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6일 도청에서 '북수원 테크노밸리 개발 구상'을 발표하고 있다. 2024.03. 26/사진=경기도청.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6일 도청에서 '북수원 테크노밸리 개발 구상'을 발표하고 있다. 2024.03. 26/사진=경기도청.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6일 “미래 산업과 인재들이 모여드는 ‘북수원 테크노밸리’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북수원 테크노밸리는 경기도형 도시모델인 ‘경기 기회타운’이자 ‘경기 RE100 탄소중립 타운’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에서 ‘북수원 테크노밸리 개발구상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AI(인공지능)에 기반을 둔 IT(정보기술)기업과 반도체, 모빌리티, 바이오·헬스케어 연구소 등 미래 산업을 유치하고, 앵커기업을 중심으로 벤처스타트업, 혁신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경기도의 ▲반도체 벨트(용인, 화성, 이천, 평택) ▲모빌리티 벨트(광명, 시흥, 안산, 화성, 평택) ▲바이오 벨트(파주, 고양, 시흥, 수원, 화성)에 더해 AI를 중심으로 한 파주·의정부·남양주 'AI 문화산업 벨트', 성남·용인·수원·과천·안양 'AI 지식산업 벨트'를 만들겠다는 계획의 하나다.

판교, 용인, 광교, 인덕원·과천 테크노밸리와 함께 북수원에 있는 도유지를 활용, '북수원 테크노밸리'를 조성해 'AI 지식산업 벨트'를 완성하겠다는 방침이다.

북수원 테크노밸리 부지(경기도인재개발원)는 '인덕원~동탄선' 북수원역(2028년 완공)뿐 아니라 영동고속도로, 수원외곽순환도로, 국도 1호선이 연결돼 사통팔달의 교통 환경을 갖추고 있다.

경기도의 AI지식산업벨트/사진=경기도
경기도의 AI지식산업벨트/사진=경기도

이 같은 교통 여건을 토대로 경기남부에 있는 테크노밸리와 신분당선, 인덕원-동탄선, 월곶-판교선 지하철로 연결, AI를 기반으로 대한민국 미래산업을 이끄는 'AI 지식산업벨트'를 조성한다.

김 지사는“AI 지식산업벨트는 도내 테크노밸리, 산업단지들과 유기적으로 연결돼 더 큰 시너지를 낼 것이다. 예를 들면 인동선, 반도체선 등을 통해 남부의 반도체 벨트와 연결돼 거대한 첨단산업 벨트를 형성하게 된다. 대한민국 산업과 경제를 견인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북수원 테크노밸리의 특징은 ‘경기 기회타운’이자 ‘경기 RE100 탄소중립 타운’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먼저 ‘경기 기회타운’은 사는 곳에서 일하며 즐길 수 있는, 더 나은 삶의 기회를 제공하는 경기도형 도시모델이다. 도는 지난 1월 발표한 ‘제3판교 테크노밸리’에 이어 2번째 ‘경기 기회타운’을 계획했다.

미래 신성장산업을 중심으로 7천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숙사 1호호·임대주택 3천호·지분정립형 분양주택 1천호 등 모두 5천호의 주거 공간을 제공한다.

또 상업·문화·스포츠 복합 공간 시설 등 주민 맞춤형 문화·여가 활동 공간을 마련해 일자리, 주거, 여가 등을 아우를 예정이다.

‘경기 RE100 탄소중립 타운’은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30%로 높이는‘경기 RE100 비전’에 따른 조치다. 테크노밸리 모든 건물은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고, 태양광·지열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제로 에너지 빌딩으로 설계한다.

이와 함께 온실가스 40% 감축을 목표로 하는 ‘스위치 더 경기’의 하나로, 대중교통 활성화와 환경 영향 최소화를 최우선으로 추진한다.

경기 기회타운 확장/사진=경기도
경기 기회타운 확장/사진=경기도

일터와 삶터가 일치하는 공간을 마련해 출퇴근에 따른 탄소가 거의 배출되지 않으며, 전철과 버스 환승이 편리한 환승센터 구축, 벽면 녹화·빗물 정원 조성 등 친환경 기법으로 단지를 만들 계획이다.

북수원 테크노밸리에는 김 지사의 핵심정책 ‘360도 돌봄’을 추진하기 위한 ‘경기도 돌봄의료 원스톱 서비스’를 최초로 도입한다. ‘누구나, 언제나, 어디나’ 빈틈없이 돌봄을 제공하는 '돌봄 패키지'에 의료 서비스를 포함한 새로운 모델이다.

방문의료, 재활치료, 단기입원, 주야간 보호 등의 시설을 통합적으로 갖춘 ‘돌봄의료 통합센터’를 북수원 테크노밸리에 설치할 계획이다.

북수원 테크노밸리의 총사업비는 3조6천억원이며, 도 자산 현물출자로 GH가 사업을 시행해 추가적인 재정 부담이 없이 공공 자산의 활용도를 높인다.

오는 8월까지 공청회와 기업 수요조사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연말 건축계획 발표해 내년 말 착공을 목표로 한다. 공사는 2028년 ‘인덕원~동탄선’ 준공과 함께 마무리할 방침이다.

김 지사는 “북수원 테크노밸리는 담대한 변화의 시작점이다. 경기도와 대한민국의 산업지도를 바꾸고, 일터와 삶터를 일치시켜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향상할 것이다. 돌봄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탄소중립을 실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북수원 테크노밸리를 시작으로 도민 한 분 한 분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경기도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 혁신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고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돈 버는 도지사가 되겠다고 말씀드렸다.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경기도와 대한민국의 산업지도를 바꾸겠다”며 “명실상부 돈 버는 도지사로서 제 역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동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