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대 마포구의회 김영미의원 의장 등극

7·8·9대 3선의원… 의정활동 전력 구민 신뢰 ↑

강형구 기자 | 기사입력 2022/08/01 [16:20]

제9대 마포구의회 김영미의원 의장 등극

7·8·9대 3선의원… 의정활동 전력 구민 신뢰 ↑

강형구 기자 | 입력 : 2022/08/01 [16:20]

 

  김영미 의장 ©



▶구민 기대에 부응하는 의회상 구현 만전

 

▶정당, 이념, 지역 떠나 구민을 위해 봉사 다짐

 

 

마포구의회 3선의원인 김영미의원이 제9대 의장으로 선출돼 앞으로의 의정방향과 구정발전을 위해 집행부를 어떻게 견인해 나갈 것인지를 들어보기 위해 본지가 직접 인터뷰한 내용을 간추려 보았다. 김의장은 구민을 위해 쉬지않고 일하는 의원으로 정평이 나 있다. 따라서 구민의 신망과 구정을 선도하는 첨병으로서 제 역할을 다해왔기에 동료의원들로부터도 인정을 받아 무리없이 의장에 등극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은 김영미의장과의 일문일답이다.

 

1. 마포구의회 7,8대이어 9대구의원에 당선된후 전반기 의장에 등극 하셨습니다. 지지를 받은 이유와 소감 한말씀

 

먼저 저를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아울러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영광이지만 앞으로 지방의회의 위상을 드높이고 지역 발전을 견인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생각하면 어깨가 무거워집니다.

 

지지를 받은 이유는 아마도 꾸준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는 지난 8년 간의 임기동안, 한 번도 멈추지 않고 구민 여러분을 위해 의정활동에 전념해왔습니다. 그동안 구민 여러분으로부터 받은 신뢰와 성원 덕분에 지금 이 자리에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의장으로서 열아홉 명의 의원 여러분과 함께 소통과 타협, 합의와 협치를 통해 구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의원님들과 머리를 맞대고 마포구의회 발전을 위해 진솔한 대화와 토론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의장이 되겠습니다.

 

2. 여성구의원으로 3선의 관록을 갖게된 배경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는지?

 

앞서 말씀드린 꾸준함과, 그리고 구민 여러분과 적극적으로 현장에서 만나 뵙고 소통해온 것이 지금의 저를 있게 해 준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상 앞이 아닌 현장에서 구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그들의 감정을 피부로 느끼며 공감하는 자세가 있었기에, 많은 분들께서 제게 성원을 보내주셨고, 3선이라는 금자탑을 쌓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3. 마포구의회 3선 의원으로 의정활동을 통해 괄목할만한 성과를 꼽는다면?

 

만성적인 주차난에 시달리던 연남동 주민들의 숙원사업이던 공영주차장 건설을 쌍마빌라 자리에 마포형 임대주택 사업인 MH 마포하우징과 연계, 추진한 것입니다. 준공 시 97면의 공영주차장이 보급될 예정입니다.

 

작년 말 망원2동 주민 여러분께서 홍제천 이용이 불편하신 것을 개선하기 위한 홍제천 망원나들목 개통 공사를 시작했습니다. 월드컵공원과 월드컵경기장의 접근성이 좋아지고 인근 교통체증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4. 마포구의 가장큰 현안은 무엇이며 앞으로의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끝날 것 같았던 코로나19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다시 확산세가 커지면 회복기에 접어들었던 지역경제는 큰 타격을 입을 것입니다.

 

우리는 지난 2년이 넘는 코로나19 대응의 경험을 바탕으로 선제적 대응을 취해야 합니다. 일상 제약을 최소화한 과학방역을 바탕으로 경제적인 지원과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5. 동료의원과 집행부에 꼭 주문(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9대 의회에서는 존중과 배려, 화합과 소통을 통해 열아홉 명의 의원 여러분께서 구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전념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집행부의 견제와 감시도 중요하지만, 구민을 위해 일하는 봉사자로서 적극적인 소통과 협의를 통해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겠습니다.

 

그러나 한 편으로 구민의 대변자로서 집행부를 제대로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이며 구민의 혈세가 낭비되고 헛되이 쓰이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 향후 의정방향과 여야협치에대한 복안이 있으신지

 

제9대 마포구외희는 종전과는 달리 민주당이 1명 더 많은 19명으로 개원했습니다.

 

힘들었던 제8대 마포구의회 원 구성과는 달리 이번 제9대 마포구의회는 모두 머리를 맞대고 적극적으로 소통한 결과 매우 원만하게 원 구성을 완료했습니다.

 

의장으로서 이 점을 매우 뿌듯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소통과 타협, 합의와 협치를 통해 저를 포함해 열아홉 명의 마포구의원 모두가 정당, 이념, 지역을 떠나 구민을 위해 봉사하고, 마포구와 마포구의회의 발전을 위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7. 상반기 의장으로써 임기동안 이루고 싶은 행보는?

 

제9대 마포구의회는 열아홉 분 중 열세 분의 초선 의원께서 계십니다. 모두 열정 있고 넘치는 의욕과 뛰어난 실력을 갖고 계시기에 앞으로의 의정활동에 기대가 큽니다.

 

하지만 처음인 만큼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곁에서 도와줄 조언자가 필요할 것입니다. 저는 마포구의회 최다선 의원으로서 경험과 연륜을 바탕으로 조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마포구의회 발전을 위해 열아홉 분의 마포구의원 모두가 잘 맞물린 톱니바퀴처럼 원활하게 굴러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8. 마포구의 미래 청사진을 구상하고 계신 것이 있다면?

 

구민이 바라는 대로 이루어지는 마포가 되는 것입니다. 의원의 목소리가 곧 구민의 목소리이며, 이것이 집행부에, 행정에 잘 반영될 때 비로소 마포는 구민이 바라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구민의 작은 목소리 하나도 놓치지 않도록 다양한 교육, 연구를 저를 포함한 열아홉 분의 의원 모두의 의정역량을 강화할 생각입니다.

 

9. 차제에 구민에게 바램이 있다면

 

우리 의회는 언제든 활짝 열려 있습니다. 불편하신 것, 건의하실 말씀, 그 어떤 사소한 것이라도 구민의 뜻이라고 생각하고 거리낌 없이 저를 포함한 19명의 구의원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바라시는 것이 이루어지는, 꿈이 실현되는 마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강형구기자 hggang@dongbangilbo.co.kr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특집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