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의회 홍국표 의원(국민의힘·도봉2)은 지난 22일 도봉구 도봉동 산81-1 영해군 선산에서 열린 간담회에 참석해 환구단 복원과 환구대제의 서울광장 봉행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 이날 간담회에는 이귀남 전 법무부장관, 전주이씨대동종약원과 세종왕자 영해군파종회 임원진 등이 참석했다.

□ 환구대제는 왕이 환구단에서 하늘에 제를 올리는 의식으로 명나라의 압력으로 세조 이후 폐지되기 전까지 조선의 왕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국가적 제천의례였으며, 고종 황제가 대한제국을 선포하면서 부활했으나 일제에 의해 폐지됐다.

□ 환구대제가 열리던 환구단은 1897년 고종의 황제 즉위식과 제사를 지낼 수 있도록 옛 남별궁 터에 단을 만들어 조성했으나, 1913년 일제에 의해 철거되고 현재는 황궁우와 석고, 3개의 아치가 있는 석조 대문만 보존돼 조선호텔 경내에 남아있다.

□ 2017년 10월 10일, 대한제국 선포 120주년 재현행사의 하나로 환구대제가 서울광장에서 재현됐는데, 사라진 환구단을 대신해 3단의 원형 단을 가설 후 의식이 진행됐다.

□ 간담회에 참석한 이귀남 전 법무부장관은 환구단의 서울광장 복원 필요성을 강조하며, “우선 임시 제단을 서울광장에 설치해 환구대제를 봉행하고 이에 대한 반응을 검토해 환구단을 복원할 것”을 제안했다.

□ 홍국표 의원은 “대한제국 자주독립의 상징이었던 환구단과 환구대제는 일제에 의해 훼손된 후 제대로 복원되지 못하고 있는데, 이귀남 전 법무부장관의 말씀처럼 환구단을 복원하고 환구대제를 계승·보존한다면 우리 전통문화유산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환구단과 환구대제의 복원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 이어 “당장 환구단을 복원하기는 어렵겠지만 지난 2017년에 서울광장에서 환구대제를 재현한 적이 있었던 만큼, 환구대제를 서울광장에서 봉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 홍 의원은 간담회 후 참석자들과 함께 서울시 유형문화재 제106호인 영해군 묘역을 둘러보며 훼손된 부분을 점검하고 관리개선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동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