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이 불안정하다 보니, 아프거나 이용자로부터 부당대우를 받아도 일을 쉴 수 없어요”

“이용자들은 선생님이라고 하기도 하고, 아기 엄마라고 부르기도 해요. 아줌마라고 부르지 않는 것만 해도 다행이죠.”

- 2022년 광진구 장기요양기관 및 장기요양요원 실태조사 중 인터뷰 내용 -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장기요양요원의 처우 개선을 위해 ‘광진구 장기요양요원 복지포인트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서울시 최초로 시설요양기관뿐만 아니라 방문요양기관을 포함한 광진구 전체 장기요양기관 총 122개소를 대상으로 1년 이상 근무 중인 장기요양요원에게 연 최대 24만 원의 복지포인트를 지원한다.

지난해 3월부터 10월까지 장기요양요원 23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 결과 장기요양요원들은 ▲낮은 임금 ▲고용 불안 ▲낮은 사회적 평가 ▲높은 노동 강도 등을 힘든 점으로 꼽았다.

이에 구는 열악한 환경에서 어르신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장기요양요원에게 더 나은 근무환경을 제공하고자 ‘장기요양기관 소통 간담회, 지원사업 설명회’ 등 현장 의견을 수렴해 이번 지원사업을 시행하게 됐다.

지원 기준은 신청일 기준 광진구 소재 장기요양기관에서 1년 이상 근무 중인 장기요양요원이며, 지원 금액은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전년도 총 근무 시간에 따라 월별 차등 지원한다. ▲일 8시간 이상 근무자에게는 연 최대 24만 포인트가 ▲일 4시간 이상 근무자에게는 연 최대 12만 포인트가 지원된다.

해당되는 장기요양요원은 오는 3월 31일까지 근무 중인 장기요양기관에 복지포인트를 신청하면 된다.

포인트는 전통시장 상품권 구입, 헬스장 등 체육시설 이용, 건강 검진 비용, 자녀 보육비, 어학 시험 응시료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광진구는 장기요양요원의 처우 개선을 위해 ▲장기요양요원 힐링 프로그램 ▲직무역량 교육 운영 ▲존중받는 돌봄 환경 조성을 위한 ‘장기요양요원 인식 개선 캠페인’ 등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김경호 구청장은 “지속적인 처우 개선으로 어르신 옆에서 든든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요양요원에게는 더 좋은 일자리를, 어르신에게는 더 좋은 돌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동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