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막전시회 테이프 커팅 
 개막전시회 관람 
 본행사(심포지엄) 단체촬영 
 우고 발렌티 SCEWC 대표 발표 



국회에서 스마트시티 관련 국제 동향과 한국의 현황을 총망라하여 짚어보는 대규모 국제 행사가 열렸다.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서울 양천갑)은 21일(화)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스마트시티,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영문제목 Korea, Bringing Smart Life Everywhere)」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국제 행사에는 33개국 50여 명의 외교사절이 참석하는 등 열띤 관심을 보였다. 내빈으로는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인 전해철의원(3선)과 도종환(3선), 박광온(3선), 맹성규(재선), 강준현(초선), 김민철(초선), 고영인(초선)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번 스마트시티 국제 행사는 황희 의원이 대표의원으로 있는 ‘국회 스마트라이프도시포럼’이 주최하고, 황희 의원실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민주주의4.0연구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한국수자원공사(K-water),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 국토연구원, 한국국토정보공사(LX), LG CNS, 현대건설 등 국내 스마트 요소기술의 핵심을 이루는 기관과 기업들이 주제발표로 참여했다. 외교부, 국토교통부,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등이 후원했다.

국회의원회관 3층 로비에는 「스마트 기술전시관」을 설치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 기술을 선보였다. 여기에는 국가시범도시를 조성하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수자원공사와 디지털트윈국토 사업을 추진중인 한국국토정보공사 등의 공공기관과 CJ올리브네트웍스, 셀바스AI, 위지윅스튜디오 등 한국을 대표하는 스마트기술 기업 등이 참여했다.

개회식 축하공연으로 태권도진흥재단 태권도원 상설공연단의 태권도 품새와 격파 시범도 열려 많은 외교사절과 참석자들의 박수갈채와 환호를 받았다.

스마트시티 박람회 분야의 최고 권위인 SCEWC(Smart City Expo World Congress)의 우고 발렌티(Ugo Valenti) 대표의 주제발표로 시작된 1부에서는 LH와 K-water가 현재 추진 중인 세종ㆍ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진행상황을 공유하며 미래도시에 대한 비전을 선보였고, KAIA는 ‘스마트시티 혁신성장 프로젝트’를 설명했다. 우고 발렌티(Ugo Valenti) 대표는 “향후 40년간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도시들이 건설될 것.”이라며, “스마트 혁명은 시작됐으며 그 영향력은 엄청나다.”고 주장했다.

2부에서 국토연구원 이재용 박사는 ‘스마트시티의 글로벌 동향과 한국의 도전’이란 주제로 발표하였고, 이어진 LX, LG CNS, 현대건설의 발표에선 각각‘디지털 트윈’,‘스마트시티 플랫폼’,‘스마트 건설기술’등 스마트시티에 적용될 미래기술들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이러한 구성을 통해 일반 국민과 전문가 모두에게 스마트시티에 대한 비전을 보여주어 큰 호응을 얻었다.

황희 의원은 개회사에서 “스마트시티는 현재 우리가 서 있는 대전환의 시대에서 4차 산업혁명의 성공을 판가름할 기반 그 자체. 스마트시티의 발전을 위해서는 여러 산업과 기술의 융복합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라면서“이를 위한 산업, 기술간 교류는 필수적이다. 나아가 좁게는 도시간, 넓게는 국가간 사례와 경험을 공유하며, 공동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함으로써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다.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이같은 협력과 교류의 장이 더욱 증진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황희 의원은 대표적인 스마트시티 전문가로 문재인정부의 스마트시티 정책을 제안하고 설계했으며,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개정안을 국회에서 통과시켜 국가시범도시의 법적근거를 마련하기도 했다. 특히 스마트시티의 국내외 확산을 위해 「스마트도시특별법」제정법까지 대표발의 하는 등 스마트시티 관련 정책의 중심에 있다. 또한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스마트시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동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