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념촬영하는 한일 정상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11.13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한일관계는 지난 몇 년간 가장 어렵고 깊은 질곡에 빠져있었으나, 최근 들어 뚜렷하게 개선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한일·일한협력위원회 합동회의에서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과 일본은 안보, 경제를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 협력을 필요로 하는 가장 가깝고 중요한 이웃"이라며 "급변하는 국제질서와 엄중한 안보환경 속에서 두 나라는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핵심 가치를 공유하면서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한 연대를 지속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여러 차례 만남을 통해 한일관계 개선 필요성에 대한 의견의 일치를 보았으며, 현안을 조속히 해결하고 양국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고도 소개했다.

그러면서 "양국관계 개선을 바라는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실질적인 관계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정부 차원의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조현동 외교차관, 대통령 축사 대독조현동 외교부 1차관이 17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56회 한일·일한 협력위원회 합동회의에 참석해 윤석열 대통령의 축사를 대독하고 있다. 2023.1.17

 

이날 행사에는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도 참석해 기시다 총리의 메시지를 대독했다.

기시다 총리 역시 "(지난해 11월) 캄보디아에서 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통해 충분한 시간을 들여 건설적 논의를 했다"며 양국 간 현안의 조속한 해결을 도모하기를 기대하며 윤 대통령과 긴밀한 의사소통을 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양국 간 현안은 현재 밀도있는 협의가 진행 중인 강제징용 문제를 일컫는 것으로 보인다.

기시다 총리는 "국교 정상화 이후 구축해온 우호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일한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고 더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기존 입장도 재확인했다.

또 "핵 미사일 활동을 활발히 하는 북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 동중국해·남중국해에서 힘에 의한 일방적인 현상변경 시도는 규범 기반 국제 질서에 큰 도전"이라며 안보 환경에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현 국제정세에서 양국 간 공조 필요성도 강조했다.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도 야마구치 츠요시 중의원 의원이 대독한 메시지에서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가 위협받고 있는 오늘날 국제정세에서 일한 및 한미일 협력 강화가 과거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 아이보시 대사, 기시다 일본 총리 축사 대독아이보시 고이치 주한일본대사가 17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56회 한일·일한 협력위원회 합동회의에 참석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축사를 대독하고 있다. 뒷줄 왼쪽부터 한국 측 이주영 전 국회부의장, 조현동 외교부 1차관, 김기병 한일협력위원회 이사장. 2023.1.17

 

그는 박진 외교부 장관과 대면 또는 전화로 거의 매달 연락을 취하며 긴밀한 의사 소통을 하고 있다며 "올해 저와 박 장관을 비롯해 한일 외교당국 간 긴밀한 의사소통을 도모해 나가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한일 최고위층은 이날 공유 가치를 바탕으로 공조 필요성에 한목소리를 냈지만, 관계 개선은 강제징용 배상 문제 해결에 달려있다는 지적이다.

조현동 차관은 이날 행사 개회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일본도 배상 해법을 논의한 국내 공개토론회를 지켜봤을 것이라며 "국내에서 반대 의견이 굉장히 많고 여론이 뜨겁다는 것을 인식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동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